봄나물 야생 오가피 효능 부작용 먹는 방법

요즘 한참 오가피 새싹이 올라오고 있는데 봄나물로도 매우 인기가 좋은 봄나물 입니다. 요즘 산행을 하시는 분들 눈에 상당히 많이 띄는 오가피는 건강에도 매우 좋은 산나물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산행 하실 때 오가피의 향은 특이한 약초 냄새가 나면서 상당히 끌리는 산나물 이며 약초 입니다. 오갈피나무의 속명은 아칸소파낙스 (Acanthopanax)로 모든 병을 고치는 가시 많은 약초를 뜻합니다. 이처럼 오가피는 동서양 가릴 것 없이 예로부터 신경쇠약, 건망증, 고혈압, 산후 자양강장제, 피로해소제 등으로 폭넓게 사용됐습니다. 아래 글에서 봄나물 야생 오가피 효능 부작용 먹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봄나물 야생 오가피 효능 부작용 먹는 방법

봄나물 야생 오가피 효능 부작용 먹는 방법

강한 오가피 향

오가피의 경우에는 인삼과 같은 과에 속하는 식물이며 인삼과 유사한 성분이 많이 포함돼 효능도 비슷합니다. 산행을 할 때도 오가피는 초봄에 새싹이 초록색으로 금방 눈에 띄게 되는데 채취하기도 상당히 좋습니다. 일단 오가피를 채취 하게 되면 향이 매우 강해서 인근 산 주위 넓은 부위까지 냄새가 강하게 퍼지게 될 정도 입니다.

건강보조식품 오가피

과거 구소련에서는 연해주 지역에 광범위하게 자생하고 있는 오가피 진액을 추출해서 시베리아 인삼 이라는 이름으로 수출하면서 우주비행사 건강보조식품으로 사용하기도 했을 정도로 건강에 좋은 식품 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2년 월드컵 당시 한국 선수들이 매일 3차례 토종 오가피를 섭취한다는 보도가 나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던 건강식품 입니다.

관련글 : 봄나물 야생 머위 나물 채취시기 독성 제거 방법

간세포 빠르게 회복

오가피의 다양한 건강 효능 가운데 손상된 간 세포를 빠르게 회복시켜주며 간 기능을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같은 효능으로 오가피가 간기능 지표 효소라고 할 수 있는 GOT & GPT 혈중농도를 정상으로 유지시켜주기 때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관절염에 좋은 효능

오가피에 상당히 많이 함유되어 있는 아칸토사이드D 성분의 경우에는 뼈를 단단하게 해주는 역할이 있으며 뼈를 강화시켜 골다공증 및 각종 뼈 질환을 예방하게 해주는 역할이 있습니다. 따라서 성장기 태양인 아이들에게 특히 더 좋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두충과 함께 배합하여 쓰게 된다면 관절염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잘알려져 있습니다.

다양한 건강 효능

이외에도 오가피의 다양한 효능으로 고혈압 예방과 치료및 콜레스트롤 저하, 면역력 향상, 뇌 건강, 알레르기 비염, 노화방지 등의 다양한 효능이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오가피 식물에서 추출한 엘루데로사이드 성분은 근육 강화, 지구력 향상, 피로 해소 등에 효과가 좋아 운동선수들이 곧잘 복용하는 약초로 알려져 있습니다. 경남 산청지역에서는 오가피 감주로 류머티즘 관절염을 고쳤다는 사례가 전해지기도 합니다. 오가피, 누룩, 물로 만든 오가피 감주를 4개월 정도 하루 3번 식전에 먹어 심한 관절통도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오가피 자생지역

과거에 구소련이 주도해 재배하고 수출을 했다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오가피는 러시아와 중국, 일본 등 극동아시아 지역에 주로 분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태백산을 따라 지리산까지 남하해서 덕유산을 거친 뒤 황해도로 북상하는 지역에서 자생하고 있습니다. 오가피 꽃은 자주색으로 8∼9월께 피며 과실은 검은색으로 익으며 줄기에 갈고리 모양 가시가 있는 게 특징입니다.

오가피 부작용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고 요즘 이른 봄 많이 드시는 오가피 나물에는 이렇다 할 특별한 부작용이 없습니다. 인삼과 비슷하게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어떤 경우 간혹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너무 많이 섭취하면 구토나 복통이 생길 가능성이 있으므로 적당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가피 먹는 방법

주로 차와 약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봄에 어린잎을 채취해서 산나물로 식용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오가피 약주 가 있는데 소주에 오가피 근피를 함께 넣어 숙성시킨 오가피주를 만들어 마시기도 합니다. 오가피 주는 피로 해소에 좋은 효과가 알려져 있습니다. 근래에는 음료 등 다양한 건강보조식품으로 개발해 보다 먹기 좋게 드실 수 있습니다. 오갈피나무를 정원수로 이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특유의 향기가 좋아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관련글 : 봄철 보양 산나물, 두릅 수확 시기

봄나물 야생 오가피 효능 부작용 먹는 방법1

봄나물 야생 오가피 효능 부작용 먹는 방법 마무리

오가피의 경우에는 기운을 보강하는 효과가 있으며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등의 건강식품으로 상당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약초 입니다. 특히 나무 인삼이라는 별칭이 붙을 정도로 몸에 좋은 효과가 있으므로 많이 드시는것도 좋습니다. 오가피는 가시가 없는 일반 오가피와 가시오가피가 있으며 가시가 없는 것은 효능이 없어 약재로 사용하지 않으며 건강 효능 및 약초로 사용하는 오가피는 가시오가피를 이야기 합니다.

오가피 열매와 가지, 줄기, 뿌리, 껍질은 꾸준히 복용하면 무병장수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몸에 좋다고 하며 특히 허리 디스크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오가피를 채취 하실 때 봄의 어린잎은 주로 지금 이시기에 봄의 나물로 이용되는 좋은 식재료 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