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산 야생 산더덕 어디에 좋은가? 고르는 방법

지금 야산 깊은 산속에 혹은 개인 소유의 야산에 자생하는 자연산 야생 산더덕 새싹이 자라고 있는 시기 입니다. 얼마전에 지인 소유의 산에서 더덕을 채취하고 향긋한 더덕의 특유의 향을 맡았더니 덕분에 너무 건강해진 느낌이 듭니다. 더덕은 많은 분들이 특별히 좋아하시는 건강식품이며 자연산 야생 산더덕 어디에 좋은가 하시는데 식이섬유와 무기질이 풍부해서 건강에도 상당히 좋은 식재료 입니다. 더덕 뿌리에는 사포닌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어 폐의 기능을 강화해주는 역할이 있습니다. 기침을 개선하고 해열, 거담, 소염 기능이 뛰어나며 편도선염, 인후염 예방에도 효과가 상당히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자연산 야생 산더덕 어디에 좋은가? 더덕 고르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자연산 야생 산더덕 어디에 좋은가 고르는 방법.

자연산 야생 산더덕 어디에 좋은가? 고르는 방법

다양한 조리법

자연산 야생 산더덕의 경우에는 사실 인삼보다 오히려 효능이 더 좋을 수 있으며 사삼 이라 부르기도 하며 더덕은 영양이 상당히 풍부하고 드실 때 식감이 쫄깃해서 산속의 고기 라고도 합니다. 약에 버금가는 효능과 탁월한 맛으로 잎부터 뿌리까지 다양하게 이용하게 됩니다. 더덕의 어린잎은 삶아서 나물이나 쌈으로 먹고 뿌리는 그냥 구워 먹거나, 장아찌나 생채를 만들고 장이나 술을 담그는 등 조리법이 다양하게 알려져 있습니다.

관련글 : 영양 만점 더덕순 효능, 봄채소 더덕잎 요리 먹는법

기침 개선

더덕에 포함된 사포닌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사포닌 성분의 경우에는 염증이나 궤양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담을 없애며 소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있습니다. 특히 감기나 천식 등으로 초래하는 기관지 염증을 완화하는 데 효과가 알려져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폐 기운을 돋우는 효과가 있으며 가래를 없애는 진해제와 거담제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폐와 기관지 보호

찬 공기와 담배 연기로부터 폐와 기관지를 보호하는 효능으로 인해서 흡연자는 물론 어린아이와 노인에게도 좋은 식재료 입니다. 특히 농촌진흥청에서는 황사와 미세먼지를 극복하는데 좋은 효능을 보이는 도라지, 감초, 생강과 함께 더덕이 선정되기도 했습니다.요즘처럼 봄이 되면 상당히 심해지는 뿌연 황사를 이겨내기 위한 방법으로 더덕의 섭취는 매우 중요한 사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인병 개선

특히 고혈압이나 당뇨등의 성인병이 있는 경우에 더덕을 드시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덕의 경우에는 천연 인슐린이라 부르는 이눌린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혈당의 조절과 당뇨병 개선에 매우 효과가 좋습니다. 식사를 하실 때 더덕을 함께 섭취하시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의 더덕을 드시게 되는 경우에는 오히려 혈당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많이 드시지는 마시고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혈압관리, 심근경색 개선

더덕이 건강에 좋은 점으로 혈압을 내리는 데도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특히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배출하고, 혈행 개선을 도와 고지혈증, 고혈압, 심근경색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성인병을 물리치려면 생활 속에서 더덕을 가까이하는 것이 좋은 방법 입니다.

더덕 고르는 방법

더덕의 경우 추운 겨울에 맛이 좋아지게 되며 다른 뿌리채소와 마찬가지로 봄에 싹이 나오기 전까지가 제철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더덕의 뿌리가 곧으면서 쭉 뻗은 것이 싱싱하고 맛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표면의 주름이 너무 깊지 않고 잔가지가 적은 것이 좋은 상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너무 지나치게 울퉁불퉁하거나 몸체가 너무 짤막하고 굵거나 가는 것은 좋지 않은 상품입니다.

관련글 : 건강 식품, 자연산 더덕 새싹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국산 더덕의 선호

중국산 더덕의 경우에는 주름이 깊고 울퉁불퉁하며 더덕 특유의 향이 덜하게 나타납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 국산 더덕을 선호하는 현상이 뚜렷합니다. 더덕을 드실 때 쓰고 아린 맛이 강할 때는 소금물에 잠시 담가 쓴맛을 적당히 우려내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끓는 물에 더덕을 잠깐 담갔다가 꺼내면 끈끈한 액이 손에 묻지 않아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 포만감

더덕에 포함된 사포닌뿐 아니라 당뇨를 예방하는 이눌린 성분과 고혈압을 예방하는 올레아놀릭산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신경계 기능 활성화와 신진대사에 작용하는 비타민 B1·B2, 칼슘도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식이섬유질의 경우에도 상당히 풍부해 포만감을 주면서 다이어트 하실 때도 상당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더덕의 효능 부작용 먹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자연산 야생 산더덕 어디에 좋은가 고르는 방법1

자연산 야생 산더덕 어디에 좋은가? 고르는 방법 마무리

몸에 좋은 성분이 가득한 더덕은 찬 성질이 강한 식재료 이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이 너무 많이 섭취하시게 된다면 오히려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더덕은 생으로 무쳐서 드셔도 되고 구이를 해드시거나 튀김으로 혹은 전으로 요리를 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생으로 더덕을 드실 때는 꿀에 발라서 구워 먹어도 좋고 주로 고추장 양념구이로 많이 드시기도 합니다. 입맛의 취향대로 생채로 양념을 해서 먹어도 좋은 맛이 납니다. 특히 더덕의 영양분이 뿌리껍질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껍질을 벗기지 않으시고 깨끗이 씻은 다음에 반으로 쪼깨 3∼5cm 정도로 잘라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