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릅과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봄에는 싱싱한 제철 산채 나물 많이 맛볼 수 있는 데 두릅은 많은 분들께 상당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산채 입니다. 특히 사포닌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혈당강하 및 혈중지질 저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당치를 낮춰 당뇨의 개선효과도 알려져 있습니다. 두릅의 사포닌 성분은 염증과 암 예방에 효능이 좋은 성분으로 잘알려져 있습니다. 민간에서는 두릅나무 가시를 달여 먹게 된다면 고혈압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아래 글에서 두릅과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알아보겠습니다.

두릅과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두릅과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두릅의 효능

두릅에는 뼈와 관절 건강에 이로운 비타민K가 냉이의 1.5배, 달래의 3.5배나 많이 들어 있을 정도로 두릅의 건강성분은 뛰어난 부분이 있습니다. 비타민K의 경우에는 뼈와 연골에 칼슘이 흡수 되는 것을 도와주며 관절염 완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몸에 아무리 좋은 음식의 경우에도 어떤 음식과 같이 먹느냐에 따라 약이 될 수도 있으며 독이 될 수 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관련글 : 두릅 데치기 이유, 독성 없애는 방법

두릅 음식 궁합

두릅과 두부

두릅은 특유의 쌉싸름한 맛과 아삭거리는 식감으로 인해서 보통은 끓는 물에 데쳐먹게 됩니다. 무침이나 전을 부쳐 먹어도 그 맛과 향을 그대로 살려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두릅의 유효 성분을 더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한 방법으로 두부와 함께 먹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두부는 통풍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이며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의 경우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혈액 순환을 돕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두릅에 함유된 비타민K가 두부에 풍부한 칼슘을 뼈에 잘 흡수시켜주며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릅은 다양한 음식과 조합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두릅의 쌉쌀한 맛은 특정 식품과 잘 어울리게 되면서 그 효과를 더욱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두부는 고단백 식품으로, 두릅과 함께 섭취하면 단백질을 보충하고, 두부의 부드러운 질감이 두릅의 쌉쌀한 맛을 완화시킵니다. 특히 뼈 건강에 좋으며, 두부의 칼슘과 두릅의 비타민 K가 서로를 보완하여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관련글 : 초벌 두릅, 두벌 두릅 채취 시기 먹는 방법

두릅과 소고기

소고기는 두릅과 함께 먹을 때 소고기의 불포화 지방산이 두릅의 비타민과 미네랄 흡수를 도와주는 역할이 있습니다. 이는 두릅의 쌉쌀한 맛과 소고기의 풍미가 잘 어우러져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게 되는 것 입니다. 특히 혈관 건강과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게 되며 두릅에 함유된 사포닌이 혈당을 낮추는 데 효과가 상당히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릅과 표고버섯

표고버섯과 함께 두릅을 요리하게 된다면 두릅의 향과 표고버섯의 고유한 맛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표고버섯의 경우에는 면역력의 강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풍부하기 때문에 건강한 식단에 좋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두릅과 표고버섯 조합은 특히 면역력 개선효과가 있으며 항암 효과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암 예방을 위한 식단에 좋은 효과가 알려져 있습니다.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두릅을 노릇하게 지진 두부와 함께 드시거나 두릅과 두부를 함께 볶아먹어도 좋습니다. 두부와 두릅을 같이 먹게 된다면 영양소의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효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좋은 음식 궁합이 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봄철 보양 산나물, 두릅 수확 시기

두릅과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마무리

두릅을 드실 때 주의 해야 할 사항으로 두릅에는 소량의 독성이 있으며 따라서 끓는 물에 약 30초간 데치고 이후에 충분히 헹궈서 드시는 것이 좋은 방법 입니다. 또한 두릅은 냉한 식물이므로 많이 먹으면 설사나 배탈이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채소는 방금 채취해서 신선한 상태로 먹는 것이 가장 좋지만 두릅을 오래 두고 먹으려면 냉동 보관 해야 합니다. 두릅을 데쳐서 물기를 완전 건조 시킨 후에 비닐봉지나 용기에 담아 보관하시면 되는데 보관할 때 물기가 완전히 마른 후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밀봉하여 최대한 급속 냉동을 시켜 보관해야 변질이 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