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 먹으면 몸에 더 좋은 채소

음식에도 궁합이 있습니다. 단순히 한가지 음식만 먹거나 혹은 여러가지 음식을 함께 먹을 때 이왕이면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들을 함께 드신다면 건강에도 좋고 안심하면서 먹을 수 있어서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따로 따로 먹어도 좋은 채소들의 경우에도 함께 건강하게 같이 드실 수 있다면 몸에도 더 좋게 드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아래 글에서 같이 먹으면 몸에 더 좋은 채소 알아보겠습니다.

같이 먹으면 몸에 더 좋은 채소

같이 먹으면 몸에 더 좋은 채소

토마토와 아보카도

함께 먹으면 영양에 좋은 채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와 아보카도를 같이 드시게 된다면 영양의 섭취에 상당히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토마토 속 리코펜의 경우에는 지용성 성분으로 기름과 함께 조리하게 된다면 영양소 흡수율과 체내 이용 효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필수 지방산이라고 할 수 있는 리놀렌산이 들어있는 아보카도와 함께 먹게 된다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견과류를 먹거나 올리브 오일과 함께 먹어도 좋은 건강효과가 있습니다.

관련글 : 토마토 효능과 요리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된장과 부추

부추는 건강식품으로 너무도 잘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콩 발효식품인 된장과 부추는 궁합이 좋습니다. 된장에 포함된 키토올리고당 등의 성분으로 이로운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 부분이지만 나트륨 함량이 높아 많이 섭취하면 혈압을 높이는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된장과 부추를 함께 섭취하면 부추에 풍부한 칼륨 성분이 나트륨이 몸속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부족한 비타민도 함께 보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된장국이나 된장찌개 조리를 하게 되는 경우 부추를 넣어 끓이면 영양 측면에서 부족한 점을 보완할 뿐 아니라 된장의 짠맛도 완화할 수 있어 부추와 함께 된장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와 아스파라거스

토마토와 아스파라거스의 경우에도 궁합이 상당히 뛰어난 부분이 있습니다. 토마토의 경우에는 위의 염증을 완화시켜 줄 뿐만 아니라 피로 회복에도 탁월한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피부 미용에도 상당히 좋아서 자주 섭취해주면 굉장히 좋습니다. 같이 먹게 되는 경우라면 토마토의 유기산 성분과 아스파라거스의 아스파라긴산이 만나 숙취 예방이나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버섯과 마늘

고기를 구워 먹을 경우에 버섯과 마늘을 빼놓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버섯에는 티아민이라고 불리는 비타민B1이 상당히 풍부합니다. 탄수화물을 연소시켜 에너지를 생성하는 데 필요한 보조 효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비타민B1의 경우에는 마늘 속 알리신 성분을 만나게 된다면 알리티아민으로 변하게 됩니다. 알리티아민의 경우에는 체내에 흡수가 잘되기 때문에 비타민B1의 효과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녹차와 레몬

녹차에 포함된 테아닌과 카테킨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해당 성분은 면역력을 증진시켜 각종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여기에 레몬을 같이 곁들여 먹으면 레몬의 비타민C가 녹차에 들어 있는 카테킨 성분을 소화기관에서 분해되는 것을 막아주게 됩니다. 영양이 몸에 흡수가 잘 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녹차와 조합이 좋지 않은 음식도 있는데 칼슘이 많은 음식들의 경우 피해야 하며 녹차의 폴리페놀 성분 일부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음식을 드실 때 먼저 칼슘 함량이 높은 음식을 먹는 경우에는 녹차는 한 시간 정도 지난 뒤 마시는 것이 흡수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지와 양파

가지의 경우에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이 냉한 사람이 많이 섭취할 경우에는 특히 배앓이를 할 수 있는데 성질이 따뜻한 채소인 양파나 고추, 생강, 마늘 등 열을 내는 매운 채소와 함께 요리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지의 찬 성질을 따뜻한 성질의 채소가 따뜻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가지는 식물성 기름과도 궁합이 좋은 특징이 있습니다. 들기름, 올리브유 등으로 가지를 요리하게 된다면 안토시아닌의 효능을 높일 수 있으며 특히 기름진 음식과 먹었을 때 혈중 콜레스트롤이 높아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관련글 : 가지의 효능 먹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시금치와 감자

시금치에 포함되어 있는 고기보다 많은 철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철분의 경우에는 비타민C가 풍부한 풋고추나 피망, 녹색 채소나 감자 등과 함께 먹으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감자 100g에는 비타민C가 23㎎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사과에 비해서 6배 이상 많은 양입니다. 감자 속 비타민C의 경우에는 삶거나 쪄도 손실이 크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관련글 : 시금치 효능 영양성분, 요리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같이 먹으면 몸에 더 좋은 채소 마무리

요즘 같은 봄철에 좋은 궁합의 음식들과 반대로 나쁜 음식궁합은 주의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고사리와 문어는 함께 먹지 않도록 해야 하며 봄철 나물인 고사리와 인기 해산물 문어 두 음식 모두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이기 때문에 함께 섭취시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음식을 서로 잘 조절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 궁합은 상호보완의 작용과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을 같이 섭취할 경우에는 본래 음식 재료가 가지고 있던 영양분이 파괴될 뿐만 아니라 역효과로 인해서 건강의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날씨 좋은 봄 철 좋은 궁합의 음식을 찾아서 맛과 함께 건강을 챙겨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