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숙 과일, 검게 변한 바나나 껍질 먹어도 되나?

마트에 바나나 구매하러 가보시면 푸른 빛깔의 바나나, 노란색의 바나나, 검은 반점이 생긴 바나나 이렇게 있습니다. 바나나 고를때 주로 노란색 바나나 혹은 푸른 빛깔 아직 후숙이 되지 않은 바나나를 구매해서 집에서 후숙 시켜서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후숙과일인 바나나는 푸른색에서 검은 반점이 생기는 후숙과정을 거치면서 맛도 좋아지게 됩니다. 가장 당도가 높아서 맛있을때는 검은 반점이 생긴 바나나입니다. 실제로 집에서 드실 때에도 완전히 후숙 시켜서 드시는 경우 맛도 가장 좋습니다.

후숙 과일, 검게 변한 바나나 껍질 먹어도 되나

후숙 과일, 검게 변한 바나나 껍질 먹어도 되나

슈가 스팟 면역력 증가

바나나의 검은 반점인 슈가 스팟이 나타났을 경우 바나나의 당도는 최고점을 이루며 면역력까지 높아지는 진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후숙 바나나의 경우 백혈구의 일종인 대식세포 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잘 익지 않은 푸른 바나나에 비해서 최대 8배까지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슈가 스팟이 온 뒤에는 부패가 빠르게 찾아오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먹어야 합니다.

맛도 좋고 먹기에도 좋습니다

맛이 좋으며 먹기 편한 바나나에는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인기가 상당히 좋고 시간이 지나면 검게 변하게 됩니다. 바나나가 검게 변하기 전에 섭취를 하여 검게 변하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검게 바나나가 변했다면 바로 섭취를 해야 합니다. 바나나의 경우에는 익을수록 녹말이 당으로 변해서 오래 익어서 변한 바나나는 노란 바나나보다 맛이 좋고 먹기에도 상당히 좋습니다. 영양소 함량이 풍부하고 바나나 효능을 높여주게 되며 검은 바나나는 면역력을 상승시켜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양한 바나나 효능

바나나 껍질의 반점들이 반정도 발생했을 경우 가장 몸에 좋은 효과를 주게 됩니다. 아주 검게 변하거나 시큼한 냄새가 발생하게 되며 속까지 검게 변했다면 바나나가 상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바나나의 검정색 반점은 과일에서 분비된 에틸렌 성분에 의한 것입니다. 에틸렌은 식물의 노화와 성숙을 조절하는 호르몬으로 바나나 꼭지에서 가장 활발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바나나의 변색을 늦추기 위한 방법으로 바나나 꼭지 부분을 호일이나 랩으로 감싸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검은 바나나의 효능

바나나를 사과와 함께 둘 경우 빠르게 검게 변하게 되며 사과에 에틸렌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바나나에 함유된 비타민B6는 배와 허리 통증을 완화시켜주며 흥분을 가라앉히는 효과를 주게 됩니다. 검게 변한 바나나의 경우 노란 바나나보다 칼슘이 풍부하여 생리통을 완화시켜주기도 합니다. 검게 변한 바나나 일수록 바나나 효과가 증가한다고 하여 바나나가 익을수록 건강에 좋은 효과가 증가해서 노란 바나나보다 훨씬 높은 항암효과를 보이게 됩니다. 또한 바나나는 변비해소와 속쓰림, 위궤양 통증완화. 빈혈예방, 스트레스 완화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초록색 바나나

덜 익은 느낌이 드는 단단한 초록색 바나나에는 포드맵이라는 성분이 적게 들어있으며 포드맵은 소장에서 잘 흡수되지 않아서 과민성 장증후군을 악화시키는 탄수화물입니다. 대신 유익한 전분이 많이 함유돼 있어서 초록색 바나나를 먹으면 포만감이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가스가 쉽게 차거나 더부룩함을 느낄 수 있으며 단맛이 덜하지만 GI지수(혈당지수)가 낮아서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상당히 좋습니다.

노란색 바나나

노란색의 바나나는 약간 숙성되어 있거나 혹은 알맞은 숙성이 되어 있습니다. 초록색 바나나가 조금 더 익어서 노란색이 되면 탄수화물 비율이 낮아지고 당 비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노란색 바나나에는 초록색보다 더 많은 당 성분이 있어서 씹기가 더 부드럽고 달콤한 특징이 있습니다. 여기에 GI지수가 높아서 쉽게 소화가 됩니다. 식감과 맛이 너무 좋지만 쉽게 소화되는 만큼 포만감은 오래 유지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색이 진해질수록 비타민 C와 E 같은 산화방지 성분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섬유소의 양도 풍부한 상태가 유지됩니다.

검게 변한 바나나 껍질 먹어도 되나 마무리

바나나의 색이 진해지고 짙은 갈색의 반점이 생기기 시작한 상태가 되는 경우 비타민과 미네랄 함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당 성분이 이전보다 많아지면서 맛도 더 달아지게 되며 암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당은 많아지고 섬유소는 적어지며 이이상으로 너무 많이 익은 바나나는 먹지 않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바나나는 특히 계절을 막론하고 꾸준히 운동하는 사람들에게 필수 식품 이라고 할 수 있으며 값이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는 과일이며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영양소를 상당한 부분 함유하고 있는 과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