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예방, 머리카락에 좋은 채소

탈모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은 상황입니다. 대표적인 중년 남성의 증상으로 여겨져 왔지만 이제는 연령이나 성별과 무관하게 발생하고 있는 탈모 증상입니다. 우리나라 탈모 인구가 1000여만 명을 넘어섰고 국민 5명 중 1명은 탈모 고민을 안고 있을 정도로 심각한 부분이 있습니다. 최근 들어선 젊은 층과 여성한테서도 다양한 형태의 탈모가 보이고 있으며 탈모의 원인은 다양한데 선천적인 요인도 있지만 전문가들은 현대의 탈모는 주로 후천적 요인으로 인한 것이라 지적하고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탈모 예방 머리카락에 좋은 채소 알아보겠습니다.

탈모 예방, 머리카락에 좋은 채소

탈모 예방, 머리카락에 좋은 채소

식물성 단백질 비타민의 섭취

탈모 예방이 상당히 중요하며 특히 원인으로 스트레스와 헤어제품의 독성, 환경오염, 식생활의 변화 등 다양한 영향으로 인해 탈모가 발생한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일상의 변화와 그로 인한 스트레스 요인이 많아지면서 스트레스성 탈모가 증가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탈모의 개선은 주요 원인에 따라 다양하게 이뤄지고 전문가들은 탈모 예방에 특정 음식이 좋다는 과학적 근거는 없지만 각종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는 균형 잡힌 식단이 중요하며 특히 비타민, 식물성 단백질 등의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두피의 혈액을 개선하고 모발의 성장에 필요한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마

해조류 미역, 다시마, 파래와 같은 다양한 해조류에는 머리카락의 주성분과 손상된 머리카락을 재생시키는 비타민 A와 E, D, 요오드, 식이섬유,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탈모 예방과 건강한 머릿결을 유지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 특히 다시마에는 요오드 성분이 많아서 갑상선 활동을 도와주어 갑상선 질환에 의한 탈모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시금치

시금치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철분이 부족한 경우에는 만성 휴지기 탈모로 불리는 탈모 증상이 특히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밖에 시금치에는 비타민C와 K를 비롯한 각종 비타민과 엽산, 망가니즈(망간), 마그네슘, 구리 등 무기질도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탈모에 좋은 효과가 알려져 있습니다.

관련글 : 시금치 효능 영양성분, 요리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양파

양파도 영양이 풍부하기 때문에 탈모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비오틴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머리털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채소 입니다. 키위처럼 구리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머리털 색소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또한 양파에 들어있는 케르세틴이라는 항산화물질은 피부와 모공의 감염을 제거하거나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양파 즙을 머리에 바르면 좋습니다.

오이

비타민C와 망가니즈,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영양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플라보노이드도 함유하고 있어서 모공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신체 결합 조직에서 발견되는 이산화규소도 풍부해서 머리털의 성장을 돕는 효과가 알려져 있습니다.

당근

당근에도 풍부한 영양이 포함되어 있으며 특히 비오틴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당근 100g에는 비오틴 하루 섭취 권장량의 20%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인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몸속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는 베타카로틴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비타민A는 면역체계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필수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늘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는 마늘에는 강력한 항균 효과가 있으며 머리털이 빠지는 것은 피부나 모공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머리에 마늘 즙을 발라주시면 감염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마늘에는 머리털 건강에 중요한 무기질인 셀레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녹차

녹차 속 폴리페놀은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하고 두피 세포의 성장을 도와주는 역할이 있습니다. 미국 시카고 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녹차 속 카테킨 성분은 항안드로겐 특성이 있어 탈모를 유발하는 호르몬을 억제해서 탈모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미

요즘 현미도 상당히 인기가 좋은 잡곡 입니다. 흰 쌀밥 대신 현미를 먹게 되면 인슐린 분비 촉진으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현미를 드시게 된다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며 현미에 함유된 섬유질,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은 모발의 영양 공급원으로 좋습니다. 또한 현미 속 트립토판과 타이로신 성분은 멜라닌 색소를 만드는 데 관여해 머리를 검게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검은콩

검은콩에 포함된 모발 성장의 필수 성분인 시스테인과 아미노산도 풍부하게 있습니다. 따라서 모발이 성장하는 데 도움을 주며, 콩엔 불포화지방산, 비타민 E 성분은 혈관을 확장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또한 두피에 영양성분 공급해 탈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관련글 : 검은콩 효능과 건강하게 먹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검은깨

검은깨에 포함되어 있는 지질 성분이 혈관과 두피에 영양을 공급하게 됩니다. 또한 리놀렌산 등의 불포화 지방산과 아미노산, 철분, 비타민 B1, B2가 풍부해 모발 건강에도 상당히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탈모 예방, 머리카락에 좋은 채소 마무리

탈모로 인해서 고민하시는 분들이 요즘 정말 많습니다. 과거에는 탈모가 중년 남성들에게 주로 발생하는 상황이라면 요즘은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발생하기 때문에 상당한 고민이 있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아직 나이가 많지 않은 분들의 경우 탈모가 발생하면 상황이 심각하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고 머리카락 영양에 좋은 채소 많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머리카락에 영양을 공급하고 두피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채소 많이 드시면 탈모 예방에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