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갓 효능 부작용 먹는법

봄이 되면 가장 먼저 먹는 쑥갓 효능 상당히 좋습니다. 쑥갓 부작용으로 너무 많이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쑥갓 먹는법은 다양하게 많고 상추쌈을 싸 먹을 때 곁들이면 그 풍미가 더 살아나게 됩니다. 쑥갓은 향이 독특하고 맛이 산뜻해서 날로 먹어도 좋고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살짝 데쳐서 먹어도 그 맛이 상당히 좋습니다. 쑥갓 좋아하시는 분들 정말 많습니다. 아래 글에서 쑥갓 효능 부작용 먹는법 알아보겠습니다.

쑥갓 효능 부작용 먹는법

쑥갓 효능 부작용 먹는법

먹는 방법

특유의 향으로 비린 맛을 잡아주고 향긋한 향을 살려주기도 하지만 특히 중금속 중독에 대해서 해독작용을 하게 됩니다. 주로 생선요리와 궁합이 좋기 때문 입니다. 쑥갓은 진한 향으로 많은 양을 한 번에 섭취 하기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관련글 : 과일과 채소 안 먹으면 몸의 변화

맛과 영양이 풍성

자칫해서 비린내와 군내가 발생하기 쉬운 해산물 요리나 육류요리에 쑥갓의 향을 살려서 요리하게 된다면 좋습니다. 전분가루나 튀김가루만 살짝 묻혀서 기름에 가볍게 튀겨 먹어도 좋습니다. 닭고기와 함께 섭취하게 된다면 더욱 향긋하고 단백질까지 보충할 수 있어서 맛과 영양이 풍성해져서 좋습니다. 과일과 함께 샐러드를 만들어 드셔도 상큼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맑은 국물이나 생선요리

각종 째개류나 탕 요리에 마지막으로 넣는 쑥갓은 향긋한 향으로 고기의 비른 맛을 제거해주고 요리의 진미를 더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쑥갓 효능으로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으며 맑은 국물이나 생선요리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채소 입니다.

향이 진해지는 특징

생으로 섭취하게 되는 경우보다 살짝 가열하여 향이 더욱 진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칼륨,비타민c 무기질이 풍부하고 중금속 해독 작용이 탁월하여 해산물 요리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비타민 a와 b1, b2, c를 비롯해 철분, 칼슘, 칼륨 등의 광물질이 다른 녹황색 채소에 비해 비교적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식욕 증진 효과

특히 쑥갓은 야맹증을 낫게 하는 역할을 하며 거친 피부에 윤기를 더해 주며 혈압을 떨어뜨리는 역할이 있으며 신경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독특한 향기를 내는 성분은 위를 따뜻하게 하며 식욕을 증진시키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외용으로는 동상, 타박상, 삔데 쑥갓즙을 따뜻하게 하여 습포하여 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입욕제로 사용

특히 잎을 말려서 입욕제로 사용하게 되면 몸이 따뜻해지고 신경통, 어깨 걸림, 냉증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쑥갓 잎의 성분은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배변효과가 있습니다. 위장을 따뜻하게 하며 담을 없애고 기 순환을 좋게 하며 나트륨 배출 그리고 식욕의 증진 변비를 개선하고 기미주근깨 예방과 불면증을 예방하게 되며 체질의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부작용

특히 주의해야 할 분들의 경우 열성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너무 많이 섭취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한번에 많은 양을 먹으면 설사를 유발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의 경우 과잉 섭취하게 된다면 좋지 않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고르는 방법

쑥 갓 잘 고르는 방법으로 잎 모양이 살아 있으며 색깔이 변하지 않고 초록빛을 선명하게 띠는 것 줄기가 튼튼하게 뻗어 있는 것이 좋은 채소 입니다.

올바른 세척방법

세척 방법으로 청결하고 깨끗하게 씻어야 하는데 흐르는 물에 흔들어서 씻어 주는 것이 좋은 세척 방법 입니다.

쑥갓 보관 방법

잎이 금방 숨이 죽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분무기로 잎 부분에 물을 가볍게 뿌려주시면 됩니다. 또한 신문지나 종이 행주에 감싸서 위생봉투 안에 넣어서 냉장 보관하게 됩니다.

관련글 : 봄나물 효능, 제철 봄 야채 먹어야 하는 이유

쑥갓 효능 부작용 먹는법 마무리

서양에서는 관상용으로 심으며 동양에서는 텃밭 등에서 채소로 재배한다. 상추쌈에 곁들여서 먹거나 데쳐서 나물로 이용하게 됩니다. 재배는 보통 봄이나 가을에 실시하지만 연중 재배할 수도 있습니다. 파종은 줄뿌림하거나 산파하게 됩니다.

생으로 먹을 때는 너무 많은 양을 먹지 않도록 하시고 찌개에 넣을 때 많이 넣게 된다면 본연의 찌개 맛이 사라지기 때문에 맛의 조화를 생각해서 조절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