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제철과일 딸기 보관법, 우유와 궁합

딸기는 비닐하우스 에서 재배하는 기술의 발달로 한겨울 과일로 자리 잡고 있을 정도이며 특히 열두 달중 여덟 달 맛 볼 수 있는 과일 입니다. 겨울의 여왕으로 불리는 딸기는 겨울과 봄에 맛볼 수 있으며 사실 비닐하우스에서 재배되면서 사계절 내내 마트에서 구매할 수 있을 정도 입니다. 과거에는 봄에 밭에서 수확하던 딸기는 이제 한겨울부터 봄까지 제철 과일이 되었을 정도 입니다. 아래 글에서 딸기 보관법 우유와 궁합이 잘맞는 딸기 알아보겠습니다.

봄 제철과일 딸기 보관법, 우유와 궁합

봄 제철과일 딸기 보관법, 우유와 궁합

딸기의 영양성분

장미과에 속하는 딸기는 남미의 칠레가 원산지이며 우리나라에는 19세기 중엽 이후에 기독교 선교사에 의해 도입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딸기의 가장 큰 매력으로는 비타민C가 풍부하다는 것 입니다. 딸기 100g에 함유된 비타민C는 71~80mg 정도이며 레몬(52mg)보다 높을 정도 입니다. 귤(44㎎)과 비교했을 경우에는 2배 가량의 수치 입니다. 특히 딸기의 붉은색을 내는 안토시아닌의 경우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딸기의 경우 100g당 27~35㎉로 칼로리도 매우 낮습니다. 식사하시기 전 딸기를 드시게 된다면 위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면서 식욕을 돋우게 됩니다.

관련글 : 겨울에 먹는 딸기 효능 보관법 손질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딸기 제철

과거에 딸기는 늦은 봄에 밭에서 수확하던 과일이지만 지금은 1월에서 2월에 더 친숙하고 맛있는 제철과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비닐하우스에서 키우는 농업 기술이 이전에 비해서 훨씬 더 발달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년 열두 달 중 8달 정도 딸기를 마트에서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습니다. 현재 시중에서 볼 수 있는 딸기는 9월경 심어서 봄까지 열심히 수확한 딸기가 대부분 입니다.

딸기 보관 방법

딸기 보관 기간은 길어야 1주일 정도이며 따라서 구매해서 즉시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딸기는 습도에 약한 과일이며 딸기끼리 서로 겹치지 않게 떨어뜨려 놓아야 합니다. 냉장고에 저장할 때에는 꼭지를 떼지 않고 씻지 않은 상태로 넣어서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딸기와 궁합 음식

딸기는 우유와 궁합이 매우 잘맞습니다. 딸기의 구연산은 우유의 칼슘이 몸에 흡수되는 것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크림과 치즈와도 궁합이 잘 맞는 과일입니다. 주로 딸기에 얹어서 먹어 주시면 됩니다. 꿀 역시 딸기의 비타민C가 몸에 잘 흡수되도록 돕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딸기의 단맛을 좋아한다면 설탕 대신 꿀을 곁들이면 됩니다. 딸기를 드실 때 1회 적정 섭취량은 5~10개가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딸기 고르는 방법

딸기를 고를 때는 꼭지를 먼저 살펴봐야 하는데 진한 초록색이며 마르지 않은 상태가 싱싱한 딸기 입니다. 겉에 윤기가 나며 표면이 매끄러우며 꼭지 있는 부분까지 붉은 빛이 도는 것이 잘 익은 딸기 입니다. 딸기를 먹기 전 물에 담가 씻는 경우가 있는데 30초 이상 물에 닿으면 비타민C가 파괴되며 따라서 흐르는 물로 가볍게 씻어 먹는것이 좋습니다.

국산 딸기의 종류

추운 겨울에도 딸기를 맛있게 먹을 수 있게 된 이유는 설향의 공이 크다. 국산 딸기의 제왕으로 2005년 충남농업기술원 논산 딸기시험장에서 개발된 딸기 종류 입니다. 저온이 유지되는 겨울철 딸기어서 성숙 기간이 봄철에 비해 길어 당 축적율이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봄딸기 당도가 10브릭스 정도라면 설향은 12브릭스 정도가 나온다고 알려져 있을 정도 입니다. 단맛과 함께 신맛도 조화되며 과즙도 풍부한 딸기 종류 입니다. 설향이 나오기 전 국내 딸기는 일본 품종이 대부분이었지만 지금은 설향을 비롯하여 국산 딸기가 많은 부분 80% 정도 차지하고 있습니다.

관련글 : 봄 춘곤증에 좋은 과일 채소

대표적 딸기 종류

금실은 부드러운 식감과 높은 당도를 가지고 있으며 과육도 상당히 단단한 특징이 있습니다. 킹스베리는 계란보다 커서 대왕 딸기로 불리고 만년설은 빨갛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옅은 분홍색 혹은 흰색을 띄고 있습니다. 죽향은 전남 담양에서 많이 생산하는 품종이며 당도가 좋습니다. 상주시의 경우에도 신품종 알타킹을 출하하고 있으며 과실이 크면서 당도가 높고 향이 뛰어납니다. 아리향은 평균 무게 24.1g로 다른 품종에 비해 큽니다. 메리퀸은 당도가 높고 신맛이 거의 없는 게 특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봄 제철과일 딸기 보관법, 우유와 궁합 마무리

딸기는 맛도 좋고 식감도 좋아서 많은 분들이 즐겨 드시는 과일인데 요즘 너무 비싸서 부담되 되는 경우도 사실 많습니다. 특히 카페에서 판매하는 딸기 우유도 인기가 너무 좋은데 우유와의 궁합이 잘맞아서 카페의 딸기 우유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케잌 전문점에서도 딸기와 궁합이 잘 맞는 크림 치즈의 조화를 이루어서 딸기 케잌 많이들 만들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딸기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을 자연스럽게 함께 먹을 수 있는 상품들 매우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