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나물 참죽나무 어린순 가죽나물 채취

한참 참죽나무의 어린순이 한참 올라오고 있는 시즌 입니다. 자연산 가죽나물도 상당히 좋고 재배하고 있는 가죽나물 채취하고 있는 시즌 입니다. 참죽나무의 어린순을 가죽나물이라고 하며 봄이 되면서 가죽나물 채취가 한창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봄이 제철로 4월 중순 경 1차 채취를 하고 5월 중하순에 2차 채취를 하고 있습니다. 여러 번의 봄나물 채취로 봄나물 중 늦은 시기까지 먹는 나물 중 하나입니다. 참죽나무의 새순인 가죽나물 수확을 요즘 열심히 하고 있는 시즌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참죽나무 어린순 가죽나물 채취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봄나물 참죽나무 어린순 가죽나물 채취

참죽나무 어린순 가죽나물 채취

웰빙 산나물 요리

가죽나물은 향이 상당히 독특하여 찾으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참죽나무의 새순을 가죽나물 이라고 합니다. 가죽나물의 경우 이른 봄에 따서 데쳐서 말려 가죽나물이나 가죽부각에 이용하기도 합니다. 최근에 웰빙 산나물 요리로 인기가 상당히 높습니다.

관련글 : 가죽 나물 효능과 부작용 먹는 방법

참죽나물의 여린잎 가죽나물

특히 가죽나물을 채취해서 어린순을 한번 맛보면 그맛에 상당한 매력을 느끼게 될 수 있는데 가죽나물이라는 이름이 좀 생소한 이름일 수 있습니다. 참죽나무의 여린 잎을 가죽나물이라고 합니다. 특히 이른 봄에 올라오는 가죽나물은 독특한 냄새가 나며 별미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불호가 있는 나물

가죽나물 채취 하실 때 잎이 두껍지 않고 만졌을 때 부드럽고 연한 것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색깔은 보랏빛이 날수록 맛있고 채취후에 장아찌나 나물 부각을 만들어 섭취하시게 된다며 콩단백질 보충 효과를 낼 수 있는 된장과 함께 조리해 드시면 맛이 좋습니다. 독특한 향은 나무의 냄새가 발생하며 호불호가 확연히 갈리게 됩니다.

독특한 향과 맛

가죽나물을 한번 드시게 되는 경우 벗어나올 수 없이 맛도 좋고 향에도 빠지게 되는 나물 종류 입니다. 4~6월이 제철인 가죽나물의 경우에는 생김새가 거의 옻나무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민간 약초로 즐겨 먹었던 기록들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봄이 되면 새순이 별미로 꼽히는 제철 가죽나물의 새순 독특한 향과 맛이 봄을 기다리게 합니다.

염증개선과 유해물질 배출

장티푸스나 폐렴구균, 대장균, 곰팡이와 벌레를 쫓는 성질이 있으며 몸의 염증을 치료할 때도 같은 효과를 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내부 장기의 염증 치료에 좋은 효과가 있으며 류머티즘성 관절염이나 요도염, 장염 등 각종 질환의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바깥으로 배출하는 해독작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미세먼지와 황사 등으로 체내에 유입되는 유해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능이 알려져 있습니다.

신진대사 촉진과 면역력강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C 등 영양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해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천연 구충제로 불리던 것이 가죽나물이다. 가죽나물은 위내 회충을 제거하는 작용을 하여 위 건강에 도움을 준다. 잦은 설사를 억제하며 복통과 소화불량을 완화한다. 한방에서는 감기약으로 쓰였다.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은 감기를 예방하고 해열의 작용을 한다. 다만, 가죽나물은 독성이 있으며 쓴맛이 난다. 과다섭취하면 심한 설사를 할 수 있고 두통이 오기도 한다.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가죽나물 장아찌

가죽나물은 독특한 향미를 풍기게 되는데 가죽나물을 장아찌로 담가 드시게 된다면 입안에 가득 새콤짭조름한 맛을 풍기게 됩니다. 고추장이나 된장으로 조리해도 좋은 효과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간장을 이용해 가죽나물 장아찌를 만들어 먹습니다. 채취한 가죽나물의 끝을 다듬어 주시고 물로 깨끗이 헹궈주고 물기를 쫙 빼고 양조간장에 설탕, 현미 식초, 맛술을 가미하여 매실청으로 새콤한 향을 추가합니다. 양념장 재료를 끓이지 않고 직접 나물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후에 2~3일의 숙성기간을 거치게 된다면 입맛을 돋우는 가죽나물 장아찌가 완성됩니다.

가죽나물 무침

가죽나물 무침을 만들 때도 같은 방법으로 가죽나물을 다듬고 데쳐주시고 물기를 짠 나물에 된장, 고추장, 조선간장, 다진 마늘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줍니다. 가죽나물의 향을 즐기기 위해서 파나 마늘을 사용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참기름과 통깨로 고소한 맛을 더해주면 식욕을 자극하는 향긋한 가죽나물 무침 요리를 맛볼 수 있습니다.

관련글 : 봄나물 식중독, 나물 데치는 법, 독성 없애는 방법

봄나물 참죽나무 어린순 가죽나물 채취1

봄나물 참죽나무 어린순 가죽나물 채취 마무리

가죽나물 채취 하실 수 있는 시기가 새순이 나오기 시작하는 4월부터 채취하시고 먹을 수 있는 봄나물 이며 어린순의 경우 상당히 부드럽고 특이한 향이 있어서 호불호가 상당히 강한 봄나물 입니다.

4월부터 시작해서 6월까지 봄나물로 먹을 수 있어서 상당히 늦은 시기 까지 봄나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무침이나 짱아찌로 해서 드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