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맛, 쓴맛, 매운맛 삼채 효능 효과, 먹는법

세가지 맛 단맛, 쓴맛, 매운맛 모두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채소로 삼채 효능 효과 상당히 주목 받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삼채 먹는법 으로 생으로도 먹기도 하고 김치 장아찌 등 다양한 요리 방법들이 있습니다. 특히 산삼보다 사포닌 성분이 상당히 많고 식이 유황 성분 또한 마늘보다 풍부해서 항암효과와 면역력 강ㅇ화에 좋은 채소 입니다. 칼슘과 철분 유황 비타민A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단맛, 쓴맛, 매운맛 삼채 효능 효과, 먹는법 알아보겠습니다.

단맛, 쓴맛, 매운맛 삼채 효능 효과, 먹는법

단맛, 쓴맛, 매운맛 삼채 효능 효과, 먹는법

세가지 맛 삼채 효능 효과

버릴 것 없이 섭취 뼈를 튼튼하게

버릴 것 하나 없이 단맛, 쓴맛, 매운맛 등 세가지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삼채라는 채소가 있습니다. 연구결과 삼채는 기억력 회복과 치매 관련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잎과 뿌리를 모두 먹을 수 있으며 혈당과 체지방을 낮추며 뼈를 튼튼하게 하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혈당과 체지방 조절

파와 부추를 섞어 놓은 것처럼 생긴 삼채인데 특히 동남아 미얀마가 원산지로 단맛과 쓴맛, 매운맛 등 3가지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고 해서 삼채로 불리고 있으며 잎과 뿌리를 모두 먹을 수 있으며 혈당과 체지방을 낮추며 뼈를 튼튼하게 하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인지기능 개선 치매 예방

특히 삼채의 효능을 연구한 결과 기억력 회복과 치매관련 지표를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삼채에는 식이유황, 폴리페놀 그다음에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기능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인지기능이 개선되고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먹는법

하나도 버릴 것 없는 채소

파속 식물로 인삼의 종류와는 다른 계통이며 효능은 비슷한 부분들이 많고 사포닌 성분은 인삼보다 오히려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나도 버릴 것이 없어서 잎도 뿌리도 모두 먹습니다. 뿌리는 생으로 먹기 힘들면 보통 짱아찌와 같은 절임 반찬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김치나 장아찌

일반적으로 김치를 담구어 먹기도 하고 장아찌로 먹기도 합니다. 육수에 우리거나 육류와 함께 곁들여 먹기에도 상당히 좋습니다. 샐러드와 무침으로 먹기에도 상당히 좋습니다.

맛과 영양을 함께

버릴 것 없이 건강한 채소이며 말린 잎줄기는 생선이나 고기 요리의 비린내와 누린내를 제거하고 육수를 낼 때 넣어서 우리면 감칠맛을 더해줍니다. 삼채 뿌리로 장아찌를 담그게 된다면 건강식 별미 반찬이 될 수 있습니다. 말린 뿌리는 주로 차로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양식 탕 요리에 넣으면 맛과 영양을 함께 살릴 수 있습니다.

고르는 방법

뿌리와 잎줄기의 모양이 곧게 뻗어 있는 것이 좋고 물기 없이 촉촉하게 살아 있는 것이 좋습니다.

세척 방법

찬물에 담구어 흔들어 가면서 씻은 후에 체에 담가서 흐르는 물에 세척하여 주시면 됩니다.

보관법

신문지에 감싸서 냉장 보관하시면 됩니다. 특히 오래 보관해야 하는 경우 잎줄기 부분이 잘 마르기 때문에 지퍼백에 담아서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뿌리는 손질한 후에 한소끔 데쳐 찬물에 헹구시고 물기를 제거하고 지퍼백이나 통에 담아서 냉동보관하시면 됩니다.건조기나 햇빛에 말려서 보관하시는 것도 방법 입니다.

단맛, 쓴맛, 매운맛 삼채 효능 효과, 먹는법 마무리

삼채는 산삼보다 사포닌 성분이 더 많고 식이 유황 성분 또한 마늘보다 풍부해서 항암효과와 면역력 강화에 좋은 채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버릴 것 하나 없이 각각 모두 먹을 수 있어서 상당히 효율적인 채소 종류 입니다.

쓴맛, 단맛, 매운맛의 세 가지 맛이 난다고 해서 삼채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칼슘과 철분및 유황, 비타민A 성분이 상당히 풍부합니다. 피를 맑게 하고 혈관을 튼튼히 하는 효능이 있으며 위장을 따뜻하게 해주고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