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두 효능 부작용, 보관방법 먹는법

숙주의 씨앗인 녹두는 인도가 원산지 이며 녹두 효능 부작용 알아보시고 녹두 보관방법 그리고 녹두 먹는법 알아두시면 건강한 식품으로 녹두를 제대로 먹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녹두에는 칼륨, 마그네슘, 섬유질 등이 풍부하여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작용으로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중과 같은 혈관성 질병 예방에 효능이 좋은 것으로 잘알려져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녹두 효능 부작용, 보관방법 먹는법 알아보겠습니다.

녹두 효능 부작용, 보관방법 먹는법

녹두 효능 부작용, 보관방법 먹는법

당뇨 예방

녹두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아연이 인슐린 분비에 관여하여 당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녹두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혈당 조절에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녹두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과 인도에서도 약제와 주요 음식에 쓰이는 콩과 식물의 열매로 잘알려져 있습니다.

콩 종류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으시고 특히 익혀서 드시는 콩 영양에도 상당히 좋습니다. 아래 글에서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 아침에 좋은 강낭콩 효능 익혀서 먹어야 하는 이유

소화하기 쉬운 식품

녹두는 다른 콩류에 비해 소화하기 쉬운 식품이며 특히 영양은 풍부하고 일반 콩처럼 복부 팽만감 등 부작용이 생기지 않는 식품입니다. 성질이 차서 열을 내리고 염증을 없애는데 좋아 열이 많아 생기는 질환을 예방하고 열을 내리기 위해서 먹는 음식입니다.

활발한 신진대사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역할을 하며 체내에 들어온 각종 독성분을 해독하고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며 원기를 보하고 오장의 기운을 조화롭게 하여 피로회복과 체력증진에 좋은 보양식입니다. 식욕을 돋우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노폐물 배출 효과와 해독작용으로 피부를 매끄럽게 하는 역할이 있으며 땀띠나 습진, 여드름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뇨작용과 신장기능을 강화해 몸의 부종 완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풍부한 탄수화물

녹두의 영양성분 절반 이상이 탄수화물이며 단백질과 식이섬유, 파이토케이컬, 비타민, 엽산, 그 외 무기질까지 함유된 영양가가 높고 글리신, 라이신 등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각종 소화효소가 포함되어 있어서 소화가 잘 되는 식품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껍질

녹두의 껍질을 벗길 경우 영양과 약효는 조금 떨어지는 부분이 있지만 소화 흡수력은 더욱 상승하게 되어 소화가 잘 안 되는 어르신들은 녹두죽으로 만들어 드시면 좋습니다.

먹는 방법

녹두는 일반 쌀에 비해서 식감이 거칠고 밥으로 지을 때 찹쌀과 백미와 함께 섞어서 짓게 됩니다. 녹두의 고소한 풍미는 더욱 살리고 거친 식감의 녹두를 부드럽게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전이나 죽으로 주로 먹게 됩니다. 녹두전분을 활용해서 만든 묵이 청포묵 입니다. 녹두를 찌개류에 넣어서 끓여 먹으면 농도가 걸쭉해지고 영양의 균형도 잡아주어서 좋습니다. 녹두는 알이 작아서 금방 익게 되므로 씹히는 맛을 원하신다면 적당히 익혀서 드셔야 합니다.

아래 검은콩 효능 알아보시면 많은 참고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 검은콩 효능과 건강하게 먹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부작용

녹두의 차가운 성질로 인해서 저혈압이나 냉증이 있는 경우에는 녹두를 많이 먹지 않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녹두껍질을 벗기고 먹게 된다면 찬 성질이 약해져 모든 체질의 사람들도 부작용 없이 즐길 수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녹두를 약제 또는 건강식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녹두 껍질은 벗기지 않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녹두 효능 부작용, 보관방법 먹는법 마무리

녹두는 숙주의 씨앗이며 인도가 원산지이며 청포묵과 빈대떡을 만드는데 주로 사용되며 녹두는 껍질까지 필수아미노산과 칼륨이 풍부하며 천연해열제라고 할 정도로 열을 내려주고 독소 배출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붓기와 열을 내리며 독을 푸는 해독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눅두가 찬 성질이 있기 때문에 과잉 섭취하게 되는 경우 복통과 출혈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