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 채소 싱싱하게 오래 보관하는 방법!!

채소나 과일등의 음식을 냉장 보관하게 된다면 오래 두시고 먹을 수 있지만 보관하는 기간이 너무 길어지게 된다면 먹을 수 없는 상태에 이르게 될 수 있습니다. 음식의 보관 요령이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버려진 음식의 94%는 매립지로 향하게 되며 결국 식재료 낭비와 환경 파괴로 이어지게 되므로 음식을 잘 보관하고 싱싱하게 잘 먹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사항입니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일반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식품 구매부터 보관에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한 사항입니다.

과일 채소 싱싱하게 오래 보관하는 방법!!

과일 채소 싱싱하게 오래 보관하는 방법

일상에서 많이 사용되는 식재료 채소와 과일 가운데 오랜동안 저장이 가능한 과일이나 채소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이를 보다 신선하게 오랜동안 보관하는 요령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당근

당근도 자주 드시는 식재료 채소 인데 시장에서 세척하지 않은 당근을 구매하셨다면 그냥 세워 놓은 채로 냉장 보관하시면 싱싱함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만일 이미 세척이 돼있는 당근의 경우라면 잘 말린 후 키친 타올로 감싼 후 밀폐용기나 지퍼백에 보관해주시면 싱싱함을 오래 유지하면서 드실 수 있습니다.

양배추

양배추의 경우에도 많이 드시는 채소 입니다. 갓 딴 싱싱한 상태의 양배추가 가장 좋고 가장 맛이 좋지만 비닐랩으로 감싸 냉장고에 보관하면 2달까지 먹을 수 있는 상태가 유지될 정도 입니다. 대부분의 녹색잎 채소는 수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며칠 내 시들해지기 시작하지만 양배추의 경우에는  보관을 잘해주신다면 좀 더 오랜 기간 신선한 상태가 유지될 수 있습니다.

대파

대파의 경우에는 거의 매일 사용하게 되는 식재료이며 세척후에 반나절 정도 잘 말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후에 대파의 뿌리를 제거하고 세운 상태로 밀폐 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하면 오랜동안 싱싱한 대파의 맛을 볼 수 있습니다.

시금치

시금치의 경우에는 젖은 신문지로 돌돌 말아서 밀폐 용기에 보관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금치를 세척 하신 후 손질된 시금치를 장기 보관하려고 하신다면 시금치를 잠깐 데친 후 식용유를 소량 섞어서 지퍼팩에 넣어서 냉동 보관하시면 됩니다. 오랜동안 필요할 때 꺼내어 요리해서 드시면 싱싱한 맛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깻잎

세척한 깻잎의 경우 물기를 살짝 말려주시고 차곡차곡 겹쳐서 줄기 끝부분을 잘라 길이를 맞춰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줄기를 살짝 남겨놓는 것이 팁 입니다. 깻잎의 길이가 길고 좁은 밀폐용기에 깻잎의 줄기가 살짝 닿을 정도로만 물을 넣은 뒤 줄기가 아래로 오도록 세워서 냉장 보관하면 오랜동안 싱싱하게 보관하시면서 드실 수 있게 됩니다.

양상추

양상추의 가운데 줄기 부분을 제거하시고 이후에 해당 부분에 물에 젖은 키친타올 등을 끼워 넣어 줍니다. 양상추의 겉면은 공기가 닿지 않도록 랩으로 싸서 냉장 보관하시면 싱싱하게 오래 보관하시면서 드실 수 있습니다.

상추

씻지 않은 상추의 경우에는 젖은 신문을 깔아두시고 밀폐 용기에 올리시고 그 위에 다시 젖은 신문지를 올리고 뚜껑을 덮어 냉장보관 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세척한 상추의 경우에는 물기가 가볍게 남아있는 상태에서 밑동이 아래로 가도록 지퍼팩에 넣어서 보관 하시는 방법이 좋습니다.

사과

사과와 배는 나무에 열리는 다른 과일들보다 저장 기간이 긴 편입니다. 사과와 배는 보관을 잘해주신다면 4개월 이상도 보관이 가능한 종류 입니다. 사과종의 저온 감수성에 따라 0~3도 사이에 보관할 때 장기 보관이 가능합니다. 사과는 크기가 큰 것부터 먼저 상하게 되므로, 큰 것에서 작은 것 순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를 금방 드실 생각이라면 0도 처럼 낮은 온도에 보관할 필요 없이 위생봉투에 담아 냉장고 과일,채소칸에 넣어두시면 안심입니다. 위생봉투에 담지 않고 두시면 사과에서 나오는 에틸렌 가스의 영향으로 다른 과일이나 채소의 익는 속도가 빨라지게 되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마늘

마늘의 경우에는 15~18도 정도의 온도에 습도가 적당히 있을 때 가장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봄이나 가을처럼 기온이 적당할 때는 실온의 그늘지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더운 여름 날씨에 마늘을 보관하는 방법으로는 마늘을 알뿌리 상태로 종이봉투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몇 개월간 보관 가능합니다. 냉장 보관을 한 마늘을 실온에 꺼내두면 며칠 내 싹이 트기 시작하게 되므로 한 번 냉장 보관한 마늘은 그 상태를 계속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

감자를 보관하기에 이상적인 온도는 4~5도 정도 입니다. 감자는 햇빛을 좋아하지 않는 특징이 있으며 검은 봉투에 담아 보관하거나 어두운 곳에 두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2~4개월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양파와 사과에서 발생하는 가스는 감자의 숙성 시기를 당기므로 서로 별도의 공간에 두고 보관하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 채소 싱싱하게 오래 보관하는 방법 마무리

과일이나 채소는 아무래도 시들기 쉬운 식재료 들이기 때문에 보관을 잘해줘야 하는 특징들이 있는 음식이므로 제대로 보관하시고 싱싱한 상태로 드시는 것이 중요한 사항입니다.

주로 과일과 채소의 경우 수분이 사라지지 않도록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은 재료들도 있고 햇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하는 것도 있으며 특히 식재료 음식의 경우에는 제대로된 보관방법으로 오랜동안 싱싱하게 드시는 것이 중요한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