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아서 먹는 과일, 채소 장점과 단점

기본적으로 많이 드시는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드시게 된다면 건강에도 좋고 다양한 암 예방에 상당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일이나 채소의 경우 갈아서 먹게 되는 경우에는 아무래도 씹지 않고 그냥 넘기는 것이어서 생과일 채소로 먹는 것에 비해서 장점과 단점 있을 수 있습니다. 채소와 과일에 들어 있는 항산화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 파이토케미칼 등이 우리몸의 건강을 지켜주고 암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여건을 형성하게 됩니다. 갈아서 주스로 드시는 과일 주스 혹은 채소 주스의 경우에도 건강에 좋은 효과가 그대로 인지 혹은 무언가 달라지는 점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갈아서 먹는 과일, 채소 장점과 단점

갈아서 먹는 과일, 채소 장점과 단점

생과일, 채소와 주스 다른점

과일을 원형 그대로 드시는 것과 갈아서 과즙을 짜서 주스 형태로 마시는 것에는 여러가지 다른 점들이 있습니다. 주스로 마시는 경우 과일 그대로 먹는 것보다 섬유질 섭취가 적을 수 있습니다. 방금 짠 신선한 주스가 아닌 경우 어느정도 시간이 경과한 보관된 경우 비타민이 파괴될 수 있습니다. 이미 상품화되어 판매되는 마트의 주스에는 맛을 더하기 위해 당분과 각종 첨가제 및 보존제를 첨가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런 상품은 이미 많이 다른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주스로 먹으면 안되는 과일

방금 짜낸 주스

과일을 주스 형태로 섭취하는 것은 유방암, 전립선암, 대장암 및 식도암에 대한 예방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위암의 경우 예방 효과가 있다는 결과와 없다는 연구 결과들이 동시에 보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암 예방을 위한 방법으로 과일을 자연 그대로 먹고 주스로 마실 경우 방금 짜낸 신선한 주스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씹는것이 유리

건강에는 생채소와 생과일을 그대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고 과일 등 음식을 갈아서 액체로 먹는 경우 혈당 상승이 더 빠르고 인슐린이 혈당을 조절하는 과정에서 지방이 쌓일 수 있는 염려가 있습니다. 곡물이나 채소도 갈아서 먹으면 비슷한 작용이 일어나게 됩니다. 음식을 드실 때는 되도록 오래 씹어 먹는 게 좋습니다. 음식을 드실 때는 오래 씹는 것이 칼로리 소모에도 좋고 당이 몸속에 빨리 들어오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가공된 통조림 과일

생과일이나 채소를 그대로 드시는 것과 통조림이나 병조림 형태로 가공한 과일을 드시게 되는 것은 상당히 큰 차이가 있습니다. 통조림이나 병조림의 가공 과정에서 섬유질이 줄어들게 되며 가공 과정과 오래 보관하는 과정에서 비타민이 파괴되기 쉽습니다. 당분과 각종 첨가제 및 보존제를 첨가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 단맛을 내기 위해 당분을 넣기 때문에 칼로리도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식으로 가공된 형태의 과일 섭취로는 암 예방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관련글 : 설탕을 대신하는 채소, 단맛 내는 채소

채소와 과일 암 예방 효과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성분에는 항산화 영양소, 식물생리활성물질및 식이섬유 등이 있습니다. 채소와 과일에 이런 성분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의 경우에는 도정을 덜한 현미나 잡곡에도 많이 있습니다. 암 예방 등 건강을 위한 방법으로 골고루 먹는 식습관이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보충제 형태로는 암 예방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채소와 과일, 콩류, 견과류, 우유 및 유제품, 곡류, 육류 및 생선을 적절하게 섭취했을 때 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더 먹고 기름진 육류와 가공육은 적게 먹는 것이 좋은 방법 입니다. 탄 음식을 삼가하시고 싱겁게 먹는 습관을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과식이나 고탄수화물, 고지방 식사를 피해서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갈아서 먹는 과일, 채소 장점과 단점 마무리

바쁜 시간대에 그리고 음식을 씹는게 귀찮고 그냥 마시면 왠지 더 좋을 것 같은 생각에 생과일이나 채소를 드시기 보다 갈아서 그냥 간단히 마시는 경우들 많습니다. 그냥 바로 갈아서 지체없이 드시는 것은 신선한 것을 드시는 다양한 장점들이 있을 것 입니다.

다만 갈아서 보관후 어느정도 시간이 경과 오래된 과일 채소 주스의 경우 영양의 파괴가 있을 수 있으며 음식은 씹어서 먹어야 건강에도 더 좋은데 주스에는 이런 부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