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대의 특징과 억새와 차이점

갈대나 억새는 비슷한 생김새에 눈에 많이 띄는 식물이면서 관심도 많아지는 식물이기도 합니다. 언덕이나 숲 가장자리의 마른 땅에서 자라는 억새와 습지에서 자라는 갈대의 경우 언뜻 보면 상당히 비슷한 점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갈대와 억새는 서로 다른 식물 입니다. 갈대의 경우에는 습지나 갯가, 호수 주변의 모래땅에 군락을 이루고 자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뿌리줄기의 마디에서 많은 황색의 수염뿌리가 나는 것이 보입니다.

갈대의 특징과 억새와 차이점

갈대와 억새의 차이점

갈대와 억새

갈대의 이삭은 갈색으로 퍼져 있지만 억새 이삭의 경우에는 한데 모여서 나며 하얀색을 띄게 됩니다. 이외에도 억새와 달리 갈대는 땅속 줄기가 옆으로 길게 뻗어 번식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땅속 줄기의 마디에서 많은 수염 뿌리가 나오게 됩니다. 땅 위로 솟는 줄기는 억새에 비해서 매우 듬성듬성 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갈대의 줄기는 마디가 있으며 속은 대나무처럼 텅텅 비어 있습니다.

줄기에 어긋나게 붙어 있는 잎은 길쭉하게 있으며 털이 없어도 까칠 까칠한 모습입니다. 하지만 줄기를 감싼 잎 집에는 털이 있습니다. 가을이 되면 자줏빛 꽃 이삭이 줄기 끝에 핍니다. 꽃은 부드러운 흰 털이 많이 나 있으며 밑으로 쳐 지는 특성을 보입니다. 갈대의 이삭은 줄기 끝에서 끝나면 나오게 되는데 처음에는 자주 빛이었다가 밝은 회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갈대의 경우 흰 털을 단 씨앗이 바람을 타고 날아 다니면서 싹을 틔우는 번식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땅 속의 줄기 로도 번식을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갈대의 쓰임새

갈대는 옛날부터 지붕을 잇거나 자리를 만드는데도 이용하는 등 매우 친숙한 식물이기도 합니다. 이삭으로는 빗자루를 엮기도 하고 이삭의 털은 솜 대신 사용했을 정도 입니다. 최근에는 펄프의 원료로 이용 하기도 합니다. 특히 한방 에서는 수염 뿌리를 제거 하고 햇빛에 말린 땅속 줄기를 노근 이라 하여 해열제로 사용하거나 위장약 해독제라도 이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갈대가 수질 정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 지고 오염된 호숫가나 강가에 심어서 수질의 정화를 위해 노력 하기도 합니다. 특히 물새들의 보금자리가 되어주던 갈대는 땜공사 와 농토의 확장및 배수 등으로 인해서 점점 사라지고 있는 실정 이기도 합니다.

갈대의 특징

갈대의 줄기는 보통 마디가 있으며 속이 비어 있으며 높이는 3m 정도가 일반적입니다. 잎이 상당히 가늘고 긴 바소꼴이며 끝이 뾰족한 특징이 있습니다. 잎집은 줄기를 둘러싸고 털이 있으며 꽃은 8~9월에 피어나며  수많은 작은꽃 이삭이 줄기 끝에 원추꽃차례로 달리게 됩니다. 처음에는 자주색이나 담백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포영은 호영보다 짧고 3맥이 있으며 첫째 작은꽃은 수꽃이며 양성소화의 호영은 안쪽으로 말려서 끝이 까락처럼 되며 수술은 3개이며 꽃밥은 2mm 정도입니다.

열매는 영과이고 종자에 갓털이 있어 바람에 쉽게 날려 멀리 퍼지게 됩니다. 갈대가 번식을 할때는 종자의 번식을 합니다. 또한 땅속줄기로도 번식이 상당히 잘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갈대의 어린 순은 식용으로 사용하며 중국에서는 노순이라 알려져 있습니다. 갈대의 이삭은 빗자루를 만들었으며 이삭의 털은 솜대용으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성숙한 줄기의 경우에는 갈대발이나 갈삿갓 삿자리 등을 엮는 데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펄프 원료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갈대의 효능

갈대의 효능을 알아보신다면 특히 한방에서는 봄에서 가을 사이에 채취하여 수염뿌리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 것을 약재로 사용합니다. 부위에 따라 뿌리줄기를 노근, 줄기를 노경, 잎을 노엽, 꽃을 노화라고 하며 다양한 효능에 이용했습니다. 진토,소염,이뇨,해열,해독에 사용하게 됩니다.

갈대의 특징과 억새와 차이점 마무리

갈대와 억새는 비슷하지만 또 자세히 보시면 차이가 나타나며 갈대는 갈색이며 억새는 흰색으로 구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갈대는 다양한 쓰임새로 지붕을 잇거나 자리를 만드는 등의 재료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갈대의 뿌리는 다년생이지만 잎과 줄기는 1년생이며 따라서 가을이 되면 갈대밭이 장관을 이루기도 합니다. 갈대의 잎과 줄기는 봄에 1~3m 정도로 자라는데 하루하루 갈대가 크는 소리가 들린다 라고 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