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숯 활용법 숯효능 인테리어 효과

생활 속 숯 활용법은 상당히 많고 유용한 부분이 많습니다. 숯효능으로 밥할 때 그리고 피부미용, 냄새 제거, 습도 조절, 정수기 역할, 전자파 차단 등의 다양한 효능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거의 반영구적으로 숯을 재활용 할 수 있기도 합니다. 화분에 두게 된다면 보기에도 좋고 인테리어 효과까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숯 효능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생활 속 숯 활용법 숯효능 인테리어 효과

밥할 때, 피부 미용

밥을 할 때도 숯을 이용해 보시면 좋습니다. 참나무숯 한두개를 물에 5분에서 10분간 끓여 주시고 씻어서 밥 짓는 쌀 위에 얹으면 밥이 차지고 밥맛도 좋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밥이 들어 있는 전기밥솥 안에 숯을 넣어 두시면 보온할 때 발생하는 밥의 잡냄새가 사라지게 됩니다. 색이 누렇게 변하는 것도 막을 수 있습니다. 숯은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참나무숯 서너개를 욕조에 담아두시고 목욕을 하게 된다면 피부가 부드러워지고 다양한 피부병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습도 조절

겨울에 난방을 하게 된다면 실내 공기가 쉽게 건조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럴 때 물에 적신 숯을 바구니에 담아서 침대나 책상 밑, 부엌에 놓아두면 습도 조절도 상당히 좋고 물론 공기정화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냄새가 쉽게 배는 화장실에도 숯을 놓아두면 냄새를 잡을 수 있는 효능이 있습니다.

정수기 역할, 쌀통 습기 제거

특히 숯을 물에 넣어 두시면 정수기 역할도 훌륭히 수행하게 됩니다. 숯을 씻어서 물병에 넣거나, 물을 끓일 때 넣어주시면 물맛이 한결 좋아지고 쉽게 변질되지도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물 1ℓ에 작은 숯 한두개를 하루 정도 넣어 두시면 됩니다. 10회 정도 사용한 후에는 물에 씻어서 말려서 다시 사용시면 됩니다. 숯의 쓰임새는 셀 수 없이 많아지고 자동차의 경우 계기판 위나 시트 밑에 숯을 두시면 차 안 냄새를 제거할 뿐 아니라 겨울철에는 정전기 방지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쌀통에 숯을 한두개 정도 넣어 두시면 쌀통 안의 습기를 제거해 주시면 좋고 신선도를 유지해서 쌀벌레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냉장고 냄새 제거

냉장고 속 음식물 냄새를 제거하는데도 숯은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작은 그릇에 숯을 담아서 냉장고 한쪽에 놓아두시면 냉장고 속의 다양한 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채소와 과일등의 경우에 냉장고 속에 오래 두시면 시들거나 썩게 됩니다. 이런 경우 끓는 물에 숯을 데쳐서 소독한 다음 햇볕에 바짝 말렸다가 채소와 함께 통에 담아 두시면 채소나 과일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게 됩니다. 과일이나 채소, 쌀을 씻는 물에 숯을 넣은 뒤 10∼20분간 놓아두시면 불순물이나 농약 성분을 없애는데도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자파 차단

화분 위에 숯을 두세개 정도 얹어 놓으면 화초가 싱싱하게 잘 자라고 이파리가 누렇게 시들거나 마르는 일도 없습니다. 병충해나 진드기 같은 피해도 거의 없습니다. 또한 숯은 컴퓨터 앞에 놓아두시면 전자파를 흡수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옷장 속의 습기와 곰팡이를 없애는데도 숯은 상당히 좋은 효능이 알려져 있습니다.

숯은 전자파를 흡수한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티비, 피시 등의 전자기기 인근에 숯화분을 놓아두시면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숯화분을 놓아두시면 나쁜 냄새를 빨아들이는데 좋은 효능이 알려져 있습니다. 여름철 습도를 조절하는데도 좋고 제습효과도 있습니다. 정갈한 그릇에 올려두시면 인테리어 효과가 좋습니다. 동양화와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함께 배치하게 된다면 상당히 좋습니다. 흑돌이나 나뭇잎과도 잘어울리며 집에 정갈한 분위기를 연출하기에 상당히 좋습니다.

숯은 상당히 요긴하며 집안의 공기를 정화하거나 습도를 조절하게 될 때 밥을 지을 때 등 생활 속에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숯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숯의 활용법은 상당히 다양합니다.

숯은 잘만 관리하면 거의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경제적입니다. 일단 한번 사용한 숯의 경우에는 일주일에 한번 정도 햇볕이 강할 때 반나절 동안 말려 주시면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합니다.

한달에 두번 정도씩 전자레인지에 넣어서 돌려 주시면 언제든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을 정도 입니다. 바람과 공기가 잘 통하는 바구니에 담아 두시고 사용하시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