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되면서 겨자잎을 직접 재배해서 드실 수 있는 기회가 왔습니다. 요즘은 마트에 가보시면 뭐 사계절 내내 원하시는 채소를 그대로 제한 없이 먹을 수 있는 여건이 됩니다. 하지만 또 직접재배해서 먹거나 혹은 제철에 먹는 채소가 가장 신선하고 맛이 좋기 때문에 이시기에 먹는 겨자잎 맛은 상당히 좋습니다. 톡쏘는 맛의 겨자잎은 겨자씨의 톡쏘는 매운 맛과 거의 견줄 정도 입니다. 겨자잎은 먹을 수 있는 추위에 강한 채소 중 하나로 어떠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겨자잎 효능 먹는 방법, 부작용
먹는 방법
다양한 요리
겨자잎을 즐겨 드시는 분들이 실제로 상당히 많습니다. 겨자는 집에서 키울 수도 있으며 텃밭, 화분 등 누구나 간편하게 적겨자 키우기 도전이 가능한데 채소로써 영양성분이 상당히 풍부한 야채 입니다. 겨자는 진한 보라색 잎과 초록색 잎 두가지의 색깔을 띠는 채소이며 주로 쌈밥 또는 고기와 함께 먹는 쌈채소로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먹는 방법으로 쌈채소 그리고 부침, 나물 요리 방법으로 무침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하기도 합니다.
겨자 맛
겨자 맛은 매우 독특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혀가 살짝 얼얼할 정도의 매운맛과 매운 향을 지니고 있으며, 고기와 함께 쌈으로 섭취할 경우 입안을 깔끔하고 개운하게 해주는 톡 쏘는 맛이 특징입니다. 겨자 잎은 무르지 않고 적당히 단단하며 채소의 아삭한 식감이 좋기 때문에 쌈채소 또는 샐러드에 첨가하여 섭취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으로 먹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겨자 맛은 식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기름진 음식과 함께 섭취하시게 된다면 매우 깔끔하고 개운한 뒷맛으로 상당히 잘 어울리는 채소입니다.
효능
다이어트 식단
겨자의 영양성분은 우선 100g을 기준으로 단백질 2.5g, 칼슘 120mg 내외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철분의 경우에는 100g을 기준으로 1.5mg, 엽산, 칼륨 등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겨자 칼로리의 경우는 100g을 기준으로 30칼로리 내외로 알려져 있습니다. 채소 중에서도 칼로리가 매우 낮은 편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에 활용하면 건강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에너지 형성과 원할한 대사 기능
티아민 성분 및 비타민 B1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감을 유발하는 물질이 몸에 누적되는 현상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적겨자 잎은 에너지 형성 및 대사를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세포를 보호 활성산소 방지
비타민A와 함께 항산화 성분 중 하나인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세포를 보호하고 체내 활성산소가 발생하고 누적되는 현상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면역력 향상
겨자의 영양성분은 약한 면역력의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적겨자 잎 100g에는 비타민C 성분이 약 80mg 정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몸에 면역력 증가 및 피부 건강 유지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력보호
시력보호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보라색을 띠고 있는 적겨자 잎에는 블루베리 등에 다량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안구의 건강에 도움이 되며 망막세포 성장, 발달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압 유지
나이가 많아지면서 혈압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겨자잎을 꾸준히 섭취함으로써 혈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겨자 잎에 함유된 다량의 칼륨 성분은 체내로 유입된 나트륨 성분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독소 또는 노폐물 등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겨자 잎을 꾸준히 섭취하게 될 경우 혈압을 유지하고 유해성분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겨자잎 부작용
겨자잎을 많이 드시는 경우 주의해야 할 사항도 있는데 특히 겨자잎은 흥분작용이 있기 때문에 밤에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잠을 이루지 못할 수 있습니다. 겨자를 건강 개선에 사용하기 전에 먼저 자신의 체질에 맞는지 테스트 형태로 조금씩 이용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겨자를 너무 많이 드시게 된다면 목열감, 위장관 점막 손상, 설사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금치와 마찬가지로 먹다 남은 겨자잎 음식을 재가열하면 겨자의 옥살산 성분이 칼슘과 결합해 체내 독성 물질인 수산칼슘이 만들어지니 주의해야 합니다. 요로 결석 경향이 있는 사람들은 겨자 잎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자의 비타민K 성분 함량은 와파린 등 항응고제 복용자들에게 주의가 필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겨자잎 효능 먹는 방법, 부작용 마무리
요즘은 흔히 마트의 쌈채소 판매대에서 볼 수 있는 겨자잎 채소 이며 살짝 매콤한 향이 고기를 먹을 때 싸 먹으시면 비린내도 잡아주며 쌈채소로서 자체의 맛도 좋은 편이기 때문에 상당히 인기가 좋은 채소입니다. 하지만 향과 맵고 쓴 맛 때문에 호불호는 있을 수가 있습니다.
유명한 갓김치를 담가먹기도 하며 다른 채소와는 달리 야생의 것도 먹을 수 있으며 톡 쏘는 매운 맛은 야생 갓이 더 좋고 이제는 많이 잊혀졌지만 조선시대에는 겨자로 담근 겨자장을 즐겨 먹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날의 와사비나 머스타드 소스처럼 음식에 찍어 먹는 소스 용도로 사용되었는데 주로 생선회나 수육을 먹을때 주로 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