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수 만들기 뜻 독 소금 간수 빼기 보관법

간수 만들기 방법으로 우선 밑에 구멍을 낸 통에 천일염을 80% 정도 채워 두시면 됩니다. 간수 뜻은 습기 찬 소금에서 저절로 녹아 흐르는 짜고 쓴 물 입니다. 간수 주성분은 염화마그네슘이며 양과 성분으로 독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소금 간수 빼기 방법으로 물이 생기고 그 물이 빠지게 하는 게 소금 간수 빼기 입니다. 소금 보관법으로 소금 보간 포대기밑 부분 구멍 몇개를 뚫어주시고 간수가 잘 빠지게 하고 햇빛이 닿지 않는 그늘진 곳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아래 글에서 간수 만들기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천연 간수를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 우선 밑에 구멍을 낸 통에 천일염을 80% 정도 채워 두시면 됩니다. 여기에 하루 두어차례 골고루 물을 뿌려주시거나 물을 넣은 분무기로 분무를 하시고 하루 정도 놔두시면 밑에서 물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것이 간수 만들기 방법 입니다. 간수를 며칠 모으게 된다면 두부에 쓸 정도의 양이 나오게 됩니다. 2㎏ 분량의 소금에 물 두컵을 부어 주시고 한컵 정도의 간수를 얻을 수 있을 정도 입니다.

콩물이 엉기는 역할

두부를 만들때 콩물이 엉기는 것은 간수의 역할이 있기 때문 입니다. 간수란 습기 찬 소금에서 저절로 녹아 흐르는 짜고 쓴 물 입니다. 주성분은 염화마그네슘이며 염화마그네슘의 경우 맛이 쓰고 떫습니다. 오래 묵어 간수 성분 염화마그네슘 성분이 빠진 소금을 맛있는 소금이라 하는 것도 이런 이유가 있기 때문 입니다.

맛과 영양의 차이

요즘은 두부를 만드는 경우 대부분 천연간수가 아닌 공장에서 생산한 화학응고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편리하기도 하며 해수오염으로 인해서 간수 속에 녹아 있을지도 모르는 중금속이 우려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믿을 만한 곳에서 구입한 천일염의 경우라면 집에서 직접 간수를 만들어도 나쁘지 않습니다. 천연간수와 화학응고제의 경우 두부의 맛과 영양면에서 많은 차이가 납니다.

양과 불순물의 영향

간수는 독으로도 사용이 가능할 정도 입니다. 크게 두 가지 양과 불순물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수의 구성성분은 염화마그네슘 15∼19%, 황산마그네슘 6∼9%, 염화칼륨이 2∼4%, 염화나트륨이 2∼6%, 브로민화마그네슘 0.2∼0.4%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특히 마그네슘 함량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선시대 상황처럼 간수를 많이 마시게 된다면 마그네슘 성분을 과량 섭취하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정도의 양이 5000mg 이상에 이르게 된다면 고마그네슘혈증으로 저혈압, 구토, 안면홍조, 장폐색, 의식장애, 횡문근 융해증, 호흡곤란, 심장마비 등의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게 될 수 있습니다.

심장에 치명적

특히 심장에 치명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혈액 속 높은 농도의 마그네슘의 경우 심장의 박동을 조절하는 전도 시스템에 장애를 일으키게 될 수 있습니다. 혈중 농도가 13.0mEq/L 이상이 된다면 심장박동수가 불규칙해지게 되며 심정지를 일으키게 될 수 있습니다. 10.0mEq/L 이상만 되는 경우에도 부정맥이나 서맥 등을 일으키게 될 수 있습니다.

해수 성분의 간수

천일염은 바닷물을 증발시켜서 생산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보관하시다 보면 해수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간수가 빠져 나오게 됩니다. 간수에는 염화마그네슘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쓴맛이 발생하게 됩니다. 간수를 오래 뺀 소금일 수록 좋은 소금 입니다. 특히 유통기한이 없는 소금은 오래 보관할수록 미네랄 성분은 유지하면서 기본 짠 맛이지만 단맛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습기를 빨아들이는 천일염

소금은 주변의 습기를 흡수하여 뱉어내는 과정을 되풀이 하면서 물이 생기고 그 물이 빠지게 하는 게 소금 간수 빼기 입니다. 특히 습도가 많은 날은 습기를 빨아들인 천일염 포대기가 축축해지게 됩니다. 플라스틱 통에 천일염 포대기를 벽돌에 받쳐 올려두시고 소금 포대기밑 부분에 송곳으로 구멍 몇개를 뚫어주시고 간수가 잘 빠지게 해두시고 햇빛이 닿지 않는 그늘진 곳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간수는 바닷물을 농축해서 소금을 제거시킨 잔류물 입니다. 간수의 구성 성분은 주로 염화마그네슘이 주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수는 두부를 만들때 응고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간수를 적당량 사용하게 된다면 염화마그네슘에 당의 흡수를 지연시키고 지방 흡수를 막는 등의 다이어트 효과도 알려져 있습니다